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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1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9 - 16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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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으로 한국 사회에서 교육의 의의와 중요성은 높게 평가되어왔으며, 교육의 상당 부분은 사교육에 의존하여 온 것이 사실이다. 최근에는 사교육의 대상이 취학 전 아동으로 낮아지고 있는 실정 이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 대상의 실증분석을 통하여 2017년도 기준 만 3세~7세의 미취학 아동들의 사교육 이용 행동, 사교육비 지출, 그리고 사교육 서비스에 대한 태도와 사교육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사교육비 영향 요인과 사교육비 간의 관계를 다중 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으며, 가정 내 학습량과 공교육 불안 태도가 사교육비 지출규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취학 전 아동들에게도 사교육이 이미 광범위하게 보편화되었으며, 사교육비 지출 수준 역시 매우 높은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취학 전 아동의 사교육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나은 사교육 서비스 제공방안과 더불어 사교육 부담 경감을 위한 정책적 고민이 요청됨을 확인하 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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