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0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 - 3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어 교육과정>의 대상은 다문화 배경을 가진 학생 중, 중도 입국 학습자로 한정지을 필요가 있으며, 목표는 지금의 네 항목 외에도 사고력과 한국어 문식성 신장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한국어 교육과정>의 내용은 나름대로 체계화가 잘 되어 있지만 학습 한국어가 생활 한국어에 비해 비중 있게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리고 초급(1~2단계), 중급(3~4단계), 고급(5~6)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학교급별 언어 기능의 성취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이 학교급별 차이는 교재를 만드는 과정에서 고려되는 것이 합리적이다. 그리고 <한국어 교육과정>과 그에 터해 만들어지는 교재와의 연관성이 중요하게 다루어지 않고 있다. [부록]의 역할이 교수 학습 내용을 선정하고 교재를 만들 때 상당히 중요한데, 그 역할이 모호하다. <한국어 교육과정>이 <국어과 교육과정>에 들어와서 자리를 잡으면, 어느 정도 교사 문제 해결과 함께 한국어 교수․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