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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6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35 - 35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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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용도서는 학교에서 학생들의 교육을 위하여 사용되는 만큼 정확한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 특히 국어 교과에서 문법 관련 내용을 기술할 때에는 정확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여러 권의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서 부사에 대해 기술된 내용을 비교해 봤을 때 문법 관련 내용이 크게 차이 나지 않게 정확히 기술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런데 상대적으로 심도 있는 내용이 다뤄지는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교과서에서 접두사에 대해 기술된 내용을 비교해 봤을 때 교과서마다 기술된 내용이 달라서 정확성 측면에서 차이를 보임을 알 수 있었다. 교과용도서를 집필할 때에는 단정적인 기술을 통해서는 온전한 문법 내용을 전달하지 못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내용 기술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문법 관련 내용을 암시적이고 간접적으로 밝힘으로써 단정적으로 기술된 내용 이외에 다른 내용이 있다는 것을 제시하는 것은 정확성을 높이는 방안 중 하나이다. 또한 좀 더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문법 내용을 명시적이고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방안도 있다. 이러한 방안은 교과서의 본문뿐만 아니라 날개 부분이나 학습 활동 등을 통해 구현될 수도 있고 지도서 등에서 간접적으로 구현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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