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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8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7 - 5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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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국어과 교육 내용의 문화 교육 요소를 점검해 보기 위해 2009 개정 초등학교 ‘국어 활동’ 교과서에 수록된 제재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이론적 논의와 실제적 분석을 모두 활용하였다. 이론적 논의를 종합한 결과, 공동체 내에서의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자국 언어 문화에 대한 정체성 형성을 목표로 하는 ‘구심적 접근’과 더불어, 문화 지능과 다문화 문식성 등에서 강조하는 다양한 문화에 대한 선택적, 통합적 역량에 중점을 두는 ‘원심적 접근’을 동시에 추구해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 실제적 분석을 위한 분석틀의 체계화를 위하여 제1 범주를 ‘문화 영역’으로 제1 범주에 따른 제2 범주를 ‘문화 요인’으로 명명하였다. 문화 영역은 물질 문화, 행동 문화, 정신 문화로 나누고, 각 영역에 해당되는 요인들을 나열적으로 제시하여 분석틀을 완성하였다. 이 연구는 언어적, 문화적 두 차원에서, 그리고 문화 교육의 구심적, 원심적 방향을 고려하여 분석을 시도한 연구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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