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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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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97 - 21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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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배경 학습자가 급증하면서 국어교육은 그간 단일 민족 국가, 순혈주의 국가관을 기반으로 한국어라는 단일 언어를 모국어로 하는 학습자만을 교육의 대상으로 삼아왔던 문식성 교육으로부터 다양한 언어와 문화를 배경으로 하는 학습자들까지 포함하는 ‘다문화 배경 국어 공동체’ 안에서 다문화 문식성(multicultural literacy)’을 함양해야 한다는 주장이 새롭게 제기되고 있다. 이 논문은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서 다문화 문식성을 함양할 수 있는 다문화 제재 선정 및 활동 구성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국어교육을 통해 인성 핵심 역량으로서의 다문화 문식성을 길러줄 수 있는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다문화 문식성의 주된 학습 내용이 결국 언어를 기반으로 한 이해와 표현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인성 핵심 역량으로서의 다문화 문식성 교육 역시 국어 교과서의 제제 텍스트 선정 및 학습 활동 구안을 통해 구현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러우면서도 바람직한 접근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국어과 인성 핵심 역량으로서의 다문화 문식성 개념을 새롭게 규정하고, 현행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다문화 제재 텍스트들을 다문화 문식성의 관점에서 검토하는 작업을 통해서 바람직한 다문화 제재 텍스트의 선정 기준 및 교과서 단원 구성 방안을 탐색하였다. 아울러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서 국어과 인성 핵심 역량으로서의 다문화 문식성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바람직한 다문화 제재 텍스트 구성 방안을 구체적인 샘플 예시 단원을 중심으로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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