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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무용역사기록학회 무용역사기록학 무용역사기록학 제49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1 - 15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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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우하우스는 20세기에 실험적이고 독창적인 개념을 통해 예술계 전반에 다각도로 영향력을 행사했 다. 그들의 활동은 독일의 현무용 발생시기와 맞물려 무용에 있어서 표현주의, 추상주의와 관련을 가졌고 독일의 현무용은 미국의 현무용과도 상호문화적 교류를 통해 발전을 거듭했다. 현재 무용과 관련해 바우하우스의 인물인 오스카 슐레머만이 그의 <삼화음 발레>로 무용계에서 조명되고 있지만 사실상 그들의 예술개념 전반에 기초한 총체적 예술성향은 포스트모던댄스와 21세기 컨템포러리 댄스 에까지 지한 영향을 미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우하우스와 무용계의 관련성을 폭넓게 다룬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 따라서 바우하우스의 예술세계와 개념을 살펴보고 실제 무용예술에 끼친 영향을 연구하 는 것은 필요한 작업이므로 이에 목표를 두고 있으며 더불어 총체예술성향이 현재로까지 이어짐을 규 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로 바우하우스의 인물들 중 발터 그로피우스, 바실리 칸딘스키, 오스카 슐레머, 모홀리 나지 등의 총체예술성향이 무용에 끼친 영향을 살펴본 바, 바우하우스가 추구했던 총체극장은 현의 극장과 시공간을 초월해 연계되어 있으며 시공간의 확장을 이끌어냈다. 또한 신체를 일종의 ‘지각 장치’로서 생명공학적인 관점에서 수용했음에도 ‘전체로서의 인간’에 초점을 맞춤으로서 무용에 있어서 전인적 인간을 완성하는데 기여했다. 마지막으로 건축‧공예‧연극‧무용‧무미술 등 다양한 측면의 통합교육을 통해 단순한 매커니즘이 아니라 시를 앞서가며 다매체를 사용했던 점은 표현주의 무용, 추상무용을 넘어서 컨템포러리 댄스 안무가들의 예술세계와 안무법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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