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과학회 한국무용과학회지 한국무용과학회지 제20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학생의 학교 무용수업 참가동기가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무용추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각 지역별 총 6개 지역에 소재한 중학교 각 1개교씩을 선정하여 주 1회 이상 학교 무용수업에 참가하고 있는 학생을 선정하였다. 표본추출방법은 유의표본추출법으로 총 800부의 자료 중 중복되는 답안 및 불성실한 내용이 5문항을 넘는 응답자 자료 38부를 제외한 나머지 762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처리 방법은 χ2-검증, 일원변량분석, t-test, 중다회귀분석을 이용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적 특성에 따라 학교 무용 수업형태와 참가 동기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학교 무용 수업형태와 참가동기에 따라 신체적 자기효능감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학교 무용 수업형태와 참가동기에 따라 무용추구행동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중학생의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따라 무용추구행동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다섯째, 중학교의 학교 무용수업 참가 동기는 신체적 자기 효능감 및 무용추구행동과 인과적 관계가 있었다. 이상과 같은 결론을 토대로 할 때 무용인구 저변확대를 위해서는 무용수업 참가에 자발적 동기를 가진 방과 후 학교 무용 수업을 더욱 더 확대 시켜야 할 것이다. 아울러 무용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신체적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