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1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안의 체험영역에서 세 개의 중영역 구분 가운데 지각과 소통은 시각문화미술교육 이론에 의해 제시된 시각적 문해력의 개념에 근거하여 구성되었다. 그러나 미술과 교실현장에서 지각과 소통 영역에서 기술하고 있는 목표에 대한 미술과 교사들의 이해를 돕고 해당영역에서 학생들의 학습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근거는 부족하다. 본 연구는 지각과 소통 영역의 이론적 근간인 시각적 문해력의 개념을 개관하고 미술교수학습의 실제적 맥락에서 지각과 소통이라는 영역의 목표가 어떻게 해석되고 실행되고 있는지 탐색하고자 한다. 역량연구에서 사용되는 행동사건면접(BEI)을 통해 연구에 참여한 8명의 미술교사들이 계획하고 실행한 지각과 소통을 위한 미술교수학습에 적용된 지각과 소통의 개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각은 ‘정서적의미부여의 가능성을 갖는 일상과 주변에서 수집한 경험정보’로서 해석되어 활용되고 이러한 경험정보를 ‘시각적으로 의미 있고 공감할 수 있게 재구성하는 것’이 소통의 수업에 반영되고 있었다. 수업실행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한 지각과 소통의 개념은 현 교육과정에 의해 실행될 지각과 소통을 위한 수업이 심미성과 주목성, 전달성을 중심으로 하는 디자인이나 광고의 제작활동과 같은 소재중심의 수업활동에서 나아가 시각문화미술교육 이론의 주요성과인 자아정체성과 시민의식 형성을 목표로 하는 수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실천적 가능성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