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해경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63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5 - 8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술의 발달과 사회적 변화는 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요구하였다. 단순히 아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아는 것을 활용하고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와 개인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많은 나라들이 자국의 교육과정을 역량 중심으로 개편하였고 우리나라 역시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역량 중심 교육과정으로 전환하였다. 역량 중심 교육과정이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백워드 설계 방식과 그 철학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되었다. 이에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을 백워드 설계의 관점에서 분석함으로써 교육 과정의 체계를 점검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핵심 개념이 단어로 진술되어 있어 미술 교육을 통해 도달해야 할 궁극적 이해를 교사가 파악하기 용이하지 않다. 핵심 개념의 상위 항목으로 영속적 이해를 추가하면 미술 교육이 지향하는 방향을 보다 분명히 할 수 있다. 둘째 내용 체계에서 미술 교육에서 배워야 할 지식적 측면의 구조가 분명하지 않았다. 따라서 미술 교과를 통해 알아야 하는 명제적 지식의 구조를 개발하여 교육과정에 반영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