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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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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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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7집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53 - 6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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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현행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문제를 교과서를 중심으로 분석하면서 그 안에 내재한 절충성의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정치적 텍스트, 현상학적 텍스트로서의 미술 교육과정의 내용은 하나의 이론이 하나의 정확한 실제를 보증하고 있지 않음을 파악하게 한다. 이러한 현상은 미술의 실제들이 콜라주의 형태를 취하는 지극히 혼합적인 성격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절충성으로서의 교육과정을 어떻게 기획하는지가 교육과정의 핵심 문제로 파악되었다. 그런데 우리나라 미술 교과서에서의 절충성은 단순한 임의적인 것으로 이해되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미술 교육과정에서의 상반되는 또는 경쟁적 위치의 각기 다른 미술의 정의의 충돌의 문제를 인식론적으로 어떻게 다룰 것인지에 대해 숙고하였다. 이 글은 다양성과 차이의 충돌이라는 시각에서, 그것이 또한 현실을 인지할 수 있다는 수준에서 미술 교육과정의 경쟁적 개념들의 상충성을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아울러 미술교육과정의 이론과 내용이 미술의 역사를 배경으로 생성·전개된 것이기 때문에, 미술 역사의 가치와 지식에 내재한 사실들을 제시하면서 절충적 교육과정의 단순한 무작위성을 제거할 수 있음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이 점은 더 큰 맥락에서 그 상충되는 경쟁적 개념들이 각기 이질적으로 다른 삶의 조건을 반영한 것이라는 점을 이해하는 교육목표를 기획하게 한다. 따라서 교수·학습 또한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는 교육목표와 일관된 선에서 기획되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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