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61 - 18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관광관련 전공을 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학습동기가 학습몰입,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연구하였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학습동기 중 내재적 동기에 대해 높게 지각하면 학습몰입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우선적으로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즉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질 수 있도록 이에 맞은 학습 환경조성이 필요하다. 둘째, 학습동기 중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에 대해 높게 지각하면 학습만족이 높아지며, 특히 외재적 동기가 내재적 동기보다 학습만족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학습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내재적 동기를 유발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외재적 동기를 높여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영어학습을 통해 성공적인 취업을 한 선배나 높은 영어점수 및 회화를 바탕으로 좋은 기업에 취업한 사례를 지속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학생들이 가고자 하는 기업들의 구직내용, 특히 어학과 관련된 필요 성적 등을 제공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시켜야 할 것이다. 셋째, 학습몰입에 대해 높게 지각하면 학습만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습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몰입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학습몰입을 높이기 위해 우선적으로 학생들은 어떤 상황과 어떤 조건의 학습상황에서 몰입을 경험하며 그리고 몰입 정도가 달라지는지를 밝혀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