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신유 (중앙대학교) 김태영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32 No.1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97 - 132 (36page)
DOI
10.54346/sjer.2023.32.1.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영어교육 전공 대학생 42명의 지난 10여년간의 영어학습 동기 및 탈동기 과정을 분석한 질적연구이다. 연구 참여자들의 학교급별 동기 변화는 각각 동기화집단인 상향과 ‘V’ 패턴 그룹, 탈동기화집단인 하향과 역‘V’ 패턴 총 네 그룹으로 분류하였으며, 근거이론에 기반하여 학습동기 회고록 및 모티그래프를 분석하였다. 동기화 집단에 해당하는 상향 및 ‘V’패턴 그룹은 각각 긍정적 언어 태도 및 인적 요인으로 인해 점진적 동기화 및 재동기화 과정을 거쳤으며, 탈동기화 집단인 하향 및 역‘V’ 패턴 그룹은 학습 요인으로 인한 점진적 혹은 때로는 급격한 탈동기화 과정을 경험하였다. 주목할 것은, 주요 탈동기 요인으로 발견된 학습 요인은 네 그룹 모두에서 유사하게 발견되었으나, 그룹별로 이를 평정하는 방식과 재동기화 기회 여부에 따라 전반적인 동기패턴이 달라짐을 발견하였다. 이는 탈동기를 경험한 학습자들은 재동기를 위해 영어학습 의지를 바탕으로 한 구체적인 목표 설정과 긍정적인 영어학습 태도 재확립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전체 그룹에서 모두 발견되는 탈동기 요인인 학습 요인에 대한 해결방안을 논의하도록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