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49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7 - 14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협동학습의 특징을 고려한 매개변수를 투입하여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의 과정을 정교하게 밝혀보려는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사회과교육의 목적과 협동학습구조의 특징을 고려하여 협동학습을 독립변수로 하고, 사회적 관계(또래지지, 교사지지, 부모지지), 사회적 자아개념을 매개변수로 하고, 민주시민의식을 종속변수로 구조모델을 제안하였다. 연구방법은 SPSS 21.0과 AMOS 22.0을 활용한 구조방정식 모델을 활용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교육종단연구자료(2014) 중학생, 교사, 학부모 설문결과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구조모델의 분석결과 협동학습은 또래지지와 교사지지를 매개로 민주시민의식에, 또래지지를 완전매개로 사회적 자아개념에 영향을 주며 사회적 자아개념과 민주시민의식은 인과관계를 보여주었다. 결국 협동학습은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긍정적 상호의존성의 기능이 작동하고 긍정적 사회적 자아개념이 형성될 때 민주시민의식의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다만 수업의 협동학습과 직접 관계없는 부모지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또래지지와 교사지지의 과정을 거쳐야 사회적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사실은 중요한 발견이라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