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다은 (한동대학교) 강병덕 (한동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57 - 187 (31page)
DOI
10.46415/jss.2022.09.29.4.1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 19는 교육 방법에 큰 변화를 초래하였고, 이러한 현상은 대학 교육 현장에서도 예외가 아니었다. 본 연구는 코로나 19 상황에서 대학생의 학교 생활 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사회적 지지를 유형화하고 사회적 지지의 기능적/구조적 현황을 분석하여 대학생의 사회적 지지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경북의 H 대학에서 할당 표본추출을 활용하여 온라인 설문을 통해 223명의 학생 자료를 수집하여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잠재프로파일분석, 피셔정확검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코로나 19 상황에서도 사회적 지지와 대학생활 적응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응답을 보여주고 있었다. 둘째, 사회적 지지 유형은 네 가지 하위 영역(정서, 정보, 도구, 평가)을 기준으로 구분하였을 때 세 집단(상위, 중위, 하위)으로 유형화할 수 있었다. 셋째, 사회적 지지의 세 가지 유형에서 상위에 속할수록 대학생활 적응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적 지지가 대학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사회적 지지 원천의 구조는 영역별로 상이하였지만, 전반적으로 가족이 가장 우선적이었고, 또래 집단(특별히 기존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한 또래 집단)이 또한 중요한 원천임이 나타났다. 다섯째, 사회적 지지 구조 차이는 성별보다는 학년별 비교에서 유의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적 지지와 대학생활 적응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III. 연구방법
IV. 연구 결과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05-000380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