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57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49 - 37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초등 도덕교육에서 ‘아름다음’ 교육에 관해 탐구한 것이다. 먼저 고대 그리스인들과 동양 전통 속에서 아름다움의 의미와 특징, 그리고 미학의 역사와 아름다움과 관련된 낱말들을 분석해 보았다. 이를 토대로, 아름다움을 도덕교육에서 의미 있게 활용하기 위한 몇 가지 기준을 제시해 보았다. 첫째, 아름다움은 도덕적인 선과 연결되어야 의미 있는 개념으로 작동할 수 있다. 둘째, 아름다움에 관한 지식은 신비롭고 절대적인 것이 아닌, 주관적인 체험을 통해 길러질 수 있다. 셋째, 아름다움의 종류는 크게 ‘외면적 아름다움’과 ‘도덕적 아름다움’으로 구분될 수 있다. 또한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과 도덕교과서에 반영된 아름다움을 분석하여 개념의 모호성을 확인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아름다움의 내용을 성취기준과 도덕교육적인 측면에서 구성해보고, 그것의 교육방법 등을 제안해 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