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52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5 - 12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요구되는 상상력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이를 개발하기 위한 미술교육의 역할을 새롭게 정립해봄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차세대 혁신 융·복합 기술의 영향력 하에 변화될 일상의 모습과 관련하여 인류에게요구되는 상상의 내용이 무엇인지 밝힌다. 둘째, 상상력의 교육적 가치가 높아지므로상상력과 밀접하게 연관되는 미술교육 내 교육과정 문서상에서 상상력과 관련된 기술내용이 어떠한지를 분석하며, 학생들이 미술교육에서의 상상력에 관해 지니고 있는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실태 조사를 수행한다. 셋째, 이를 종합하여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요구되는 상상력 개발을 위한 미술교육의 역할을 ‘상상을 통한 아이디어 발현 기회 강화’ 및 ‘미술을 통한 상상 경험 체계화’로 제안하는 바이다. 반복될 수 있는 모든일은 기계로 대체될 수 있다는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기계로는 대체할 수 없는 인간의 고등 정신 능력으로서의 ‘상상력’은 불가능해 보일 법 한 가능성마저도 떠올려보게 하는 ‘변화를 추구하는 지향성’이다. 미술을 통한 상상은 주체로 하여금 대상의 본질을 직관적으로 통찰하여 심미적인 정서를 고양하고 긍정적인 변화의 지향성을 발견하게 한다. 따라서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이하여 미술교육은 새 시대에 적합한상상력이 풍부한 인재 양성을 위해 그 중추적인 역할을 해나갈 수 있다. 그러므로 이에 관련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학계의 활발한 논의가 요구되는 바이다. 본연구는 그에 관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안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