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5 - 9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음악교육 교과 특성상 상상력과 매우 깊은 관련이 있으므로 유아교사로서 필요한 능력으로 상상력을 훈련하는 기회가 필요하다는 인식 아래, 예술적 상상력 기반의 유아음악교육 수업을 통하여 예비유아교사가 경험하는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예술적 상상력 개념을 정의하고 이 개념에 기초한 유아음악교육 수업을 구성하여 예비유아교사 49명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반성적 저널, 면담, 연구자 일지 등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수업에서 예비유아교사의 경험은 ‘상상과 표현: 느낌에 집중하기’, ‘즉흥과 창작: 흐름에 따라 가보기’, ‘음악: 함께여서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에게 이 수업의 의미는 ‘진실한 나: 실수해도, 못해도 괜찮아’, ‘음악의 일상성: 쉽고 즐겁게 할 수 있잖아’, ‘음악교육에 감(感)잡기: 아, 이렇게 하는 거구나’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는 예술적 상상력 기반 유아음악교육 수업이 감각에 집중하고 자신의 심상을 다양한 이미지로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자기 자신, 음악, 그리고 교육의 본질에 대해 깊이 되돌아볼 수 있는 기초교육으로서의 가치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교사의 상상력을 갖춘 유아교사를 배출하기 위해 유아교사 양성기관에서 상상력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