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75 - 50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상상력을 활용한 교육활동에서 드러나는 유아들의 학습경험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방법: 연구 참여자는 K시 P유아교육기관의 만4세 3학급 교사 3인과 유아 63명이었다. 연구자와 교사가 함께 구상한 상상력을 활용한 교육활동을 약 6개월간 실시하였고, 참여관찰과 수업협의회, 교사면담 등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들의 학습경험은 ‘생생한 감각이 깨어나면서 지식의 의미 내면화하기’, ‘감성적 관계가 깊어지면서 인성 발현하기’, ‘대상에 깊이 몰입하면서 적극적으로 탐구하기’, ‘차이를 생성하면서 창조적으로 변형하기’로 범주화 되었다. 논의 및 결론: 유아의 상상력을 활용한 교육활동은 학습자의 풍요로운 감성과 아름다운 인성에 기반 한 교육의 가능성을 안내함과 동시에 논리적인 교과를 학습자의 심리수준으로 전환하면서 교수-학습의 경직성을 극복할 수 있는 전략이 될 것으로 본다. 그리고 새로운 해석과 적극적인 사유가 발생되는 생동감 넘치는 학습경험의 가능성을 열면서 동일성이 재현되는 상투적인 지식교육의 한계점을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안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