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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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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2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19 - 14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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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윤리교육내용은 생명의료윤리교육의 목적과 대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먼저 생명의료윤리교육의 주된 대상이 단지 의사와 연구자인지, 이들을 포함한 일반인 전부를 겨냥하고 있는지에 관한 논의를 하였다. 단지 모범적인 의사나 연구자를 위한 교육이라면 단순히 의료윤리선언들을 익히게 하는 것으로 충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교육대상을 일반인까지 확장하여 생명의료윤리가 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발전하기를 바란다면, 의료윤리 선언들을 단순히 교육하는 것에서 머룰 것이 아니라, 철학적 생명의료윤리를 교육내용으로 해야 할 것이다. 본 논의는 단순한 의료윤리 선언의 대표 격인 히포크라테스선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철학적 생명의료윤리의 내용이 될 수 있는 생명의료윤리의 주요 개념과 원리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였다. 이 논의 과정을 통해 철학적 생명의료윤리의 내용을 자연스럽게 드러내고 있으며, 또한 철학적 생명의료윤리 교육의 중요성도 충분히 암시하고 있다.[주제어] 생명의료윤리, 히포크라테스선서, 생명의 신성성, 이중효과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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