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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9 - 4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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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고교 평준화 정책을 실시하고 있는 우리나라와 미국을 중심으로 하여 양국의 수월성 교육 정책에 대해 분석하였다. 먼저 수월성 교육의 개념에 대한 탐색을 시작으로 하여, 우리나라와 미국의 수월성 교육의 동향을 살펴보았다. 미국의 경우에는 1980년대 이후 각종 교육개혁 방안 및 2002년에 제정된 No Child Left Behind Act를 중심으로, 그리고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2004년 12월에 발표된 수월성 종합 대책을 중심으로 논의가 이루어졌으며, 수월성 교육의 개념 및 미국의 동향을 토대로 하여 우리나라 수월성 교육의 문제점과 나갈 방향을 살펴보았다.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한 수월성 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는 미국과는 달리, 우리나라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수월성 교육은 특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수월성 교육은 일부 엘리트를 위한 교육이 되어서는 안 되며, 모든 학생들을 위한 재능계발 교육의 형태로서 현재의 보편성 위주 교육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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