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97 - 11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다층자료 분석모형을 이용하여 학생특성과 학교특성이 초등학생 영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2004, 2006, 2008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영어과 성취도를 종속변인으로 하였다. 그리고, 학생특성과 학교특성은 2004, 2006, 2008년도에 학생들과 학교장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설문지 내용 중에서 사전 연구를 바탕으로 추출되었다. 학생특성 중 영어교과에 대한 자아개념(자신감과 흥미)과 학업적효능감이 영어성취도에 크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학생특성 변인 중 성별, 부모관련 변인, 가치관, 여가활동 등도 영어 성적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쳤다. 학교특성 변인 중 소재지, 설립유형(국공립/사립), 학교의 문제행동 정도도 학교의 영어 성적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읍·면 지역에 속한 학교 보다 대도시나 중·소도시에 위치한 학교의 영어 평균 성적이 높았고, 사립학교 영어성적이 국·공립학교 영어성적 보다 높았다. 학교 학생의 문제행동 정도는 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학교특성 변인 보다 학생특성 변인이 학교 간 영어 성적 분산을 더 많이 설명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