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45 - 6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초등학교 학생의 수학 성취도에 대한 학생 배경과 학교 경험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수집한 전국의 191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12,467명의 자료를 다층모형을 적용하여 재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학생들의 수학 성취 수준에 대해서 학생 특성과 가정 배경의 영향력이 의미 있게 나타났고, 학생들의 학습태도와 교사의 열의와 같은 학교 변인들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긍정적인 학교 경험은 가정 배경에 의한 차이를 완화해 주는 경향이 있었다. 이런 결과들은 학업 성취도 평가 결과를 학교의 교육 수준을 보여주는 자료로 활용할 경우 평균적인 성취 수준만이 아니라 학교 내 집단 간 차이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점차 증가하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평가에 대한 요구에 비추어볼 때, 학교의 교육수준을 파악하기 위해서 학생들의 성취도 정보를 어떻게 활용할것인가를 검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