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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7 - 5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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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경기도교육청의 혁신학교 운영이 중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고유한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교육부의 학교알리미에 정보 공시된 국어와 영어교과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자료를 활용하였다. 그리고 합리적인 비교집단 설정을 위해 30개의 혁신학교와 동일한 조건을 가진 30개의 일반학교를 1대 1 매칭 방법으로 표집을 실시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학생수준 배경 변수와 학교수준 변수를 공변인으로 활용한 반복측정 공분산분석(Repeated-Measure ANCOVA)을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국어와 영어교과에서 혁신학교와 일반학교 간 학업성취도를 비교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다음으로, 국어와 영어교과에서 4년에 걸친 집단 내 효과를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국어교과 기초학력미달 성취수준에서 연도*학교유형 사이에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를 보였고, 영어교과의 기초학력 성취수준에서도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분석 결과, 그 동안 일각에서 문제제기 되었던 혁신학교의 학력 하락에 대한 증거는 발견할 수 없었다. 즉, 혁신학교가 일반학교에 비해 뛰어난 학업성취를 보인다고 언급할 수는 없으나 적어도 학력 하락에 대한 지적은 설득력이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기초로 혁신학교 운영을 위한 시사점과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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