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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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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33 - 35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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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효과성 제고를 위하여, 학생의 학업성취도뿐만 아니라 학교수준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특성 변인을 탐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학교수준의 학업성취도를 고성취수준과 저성취수준으로 나누어 이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특성변인들이 어떻게 다른지확인하고, 이를 기반으로 각 수준별 향상을 위한 차별화된 학교정책 전략이 필요함을 제언하고자한다. 이를 위하여 2014년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중학교 3학년 수학·영어 교과 평가결과및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종속변인으로 학교의 수학·영어 교과 고성취수준과 저성취수준을 설정하고, 독립변인으로서 학교특성 변인을 교사 및 수업운영기반 학교변인, 학부모기반 학교변인, 학생기반 학교변인으로 설정한 후, 위계적회귀분석을 통해 영향관계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교 학업성취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준 학교특성 변인은 학생기반 변인, 학부모기반변인, 교사 및 수업운영기반 변인 순이었다. 학교 고성취수준에 유의하게 영향을 준 학교특성 변인은 자기주도학습, 방과후학교 참여, 학부모 지원이었고, 학교 저성취수준에 유의하게 영향을 준학교특성 변인은 자기주도학습, 방과후학교 참여, 학부모 지원, 맞춤형 개별화 학습프로그램 운영이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학교효과성 향상을 위하여 학교 학업성취도 수준에 따라 차별화되는 학교정책 전략이 필요함을 실증적으로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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