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5 - 4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또래관계 개선을 목적으로 다문화교실에서 교육연극을 활용하여 실행한 액션 리서치(action research)에 관한 것이다. 본 프로그램에는 서울시에 위치한 위탁형 다문화 중학교에 재학 중인 1-3학년 18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다. 연구자는 이 학교에서 직접 교수자가 되어 ‘계획-실행-관찰-반성’이라는 절차에 따라 교육연극 수업 실행과 연구를 함께 실시하였다. 교육연극을 활용한 또래관계 개선 프로그램은 2013년 1년 간 같은 학교에서 연구자가 다문화 학생들의 또래관계를 관찰한 결과를 바탕으로 설계되었으며, 프로그램의 목표는 또래관계의 다양화와 또래 간 문제 해결을 도와주는 것이었다. 본 프로그램은 18회 수업으로 구성되었으며 2014년 3월부터 7월까지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행된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또래관계 형태를 다양화하고 또래 간에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정서적 공감 능력을 함양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에서 영향을 주었던 변인들은 프로그램의 내적 변인들과 외적 변인들로 구분되었다. 셋째, 교육연극을 활용한 액션 리서치를 수행함에 있어 연구자는 교수자와 연구자 입장 간의 갈등이 이 연구방법에 내재되어 있음을 파악하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다문화 학생들의 또래관계에 관한 자료가 부족했던 학교 현장에서 교육연극을 활용하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참고 자료를 제공해 줄뿐만 아니라 이 주제에 관한 연구 방법에도 실질적인 시사를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