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5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5 - 8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연극놀이를 활용한 또래 관계망 중재를 지적장애와 자폐 범주성 장애를 포함하는 발달장애 학생에게 실시함으로써, 그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특수학교 중학교 과정 3학년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학생 6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독립변인인 연극놀이를 활용한 또래 관계망 중재는 연극놀이 과정을 또래촉진자와 또래 학습자로 짝을 이뤄 함께 수행하면서 사회적 접촉을 증진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며, 중재는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회기 당 30분에 걸쳐 시행되었다. 본 연구의 종속변인인 사회적 상호작용은 부분간격 기록법을 이용한 관찰에 의해서 측정되었으며, 단일대상 연구 설계 중에서 교대중재설계를 활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또래촉진자와 또래학습자 모두 사회적 상호작용이 향상되었으며, 유지 구간에서도 대부분의 연구 참여자들이 기초선 구간보다 사회적 상호작용의 발생 빈도가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사회적인 관계 맺기에 문제를 가지고 있을 수 있는 발달장애를 가진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연극놀이를 활용한 또래 관계망 중재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의 발생 빈도를 특수학교의 교실 장면에서 자연스럽게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실제를 제언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