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6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3 - 6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학업성취도와 교우관계 향상을 위해 보다 효과적으로 또래교수를 실시하기 위한방안을 실행연구를 통해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광주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4학년 학생 25명을 대상으로 실행연구를 실시하였다. 또래교수 수업은 자기반성적 실행 연구 사이클 모형에 따라 ‘계획-실행-관찰-반성’의 과정을 따랐으며, 예비, 1차, 2차에 걸쳐 실행연구를 실시하였다. 또래교수 실행 후 교사의 수업일지, 심층면담, 서술형 설문지 조사 등 수집한 자료들을분석하여 최종적으로 효과적인 또래교수를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정리하였다. 이런 과정을 통해 밝혀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교수 실시 전에는또래를 매칭하는 방법과 학습 운영 과정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둘째, 또래교수 실시 중에는 학생들의활동 과정을 살피고 적절히 개입하도록 한다. 셋째, 또래교수 후에는 계획된 회차의 실행 효과를 분석하고, 더불어 반성의 과정을 통해 문제점을 발견하여 다음실행에 반영하여야 한다. 넷째, 실행연구 결과 또래교수는 실행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는 유의한 변화가 있었으나 교우관계에서는 유의한 변화가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실제 교육 현장에서 실행연구 방법으로 또래교수 시 고려해야 할 점들을 밝혔다는 점과 실행연구 분석 시 다양한 형태의 질적 분석접근을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