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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81 - 70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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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사들의 교수설계 활동체제의 구성요소를 탐색하고, 이러한 활동체제가 어떻게 현재의 학습자 중심의 테크놀로지 활용 교수설계의 실천에 이르렀는지 그 변화의 과정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해 5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질적 사례연구를 실시하였으며, 2회에 걸친 심층면담 및 다양한 교수설계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테크놀로지 활용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중등교사의 교수설계에서 있어서 활동체제의 변화의 과정은 목적과 관련된 모순으로 새로운 목적이 발생하여 서로 상이하게 2, 3단계의 변화를 보이고 있었다. 각 교사들의 교수설계 활동체제의 목적이 초기에 흥미와 지식 전달에서 진정한 배움의 학습자 중심으로 변하고 있었는데, 이때 도구는 강의식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교수-학습법으로 변하였고, 교사의 역할은 지식의 전달에서 학습의 조력자로의 변화였다. 이에 활동체제의 결과는 교과목에 한정된 인지적인 것에서 21세기 학습자 역량을 배양하는 범교과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것으로 변하였다. 한편, 교사들의 교수설계에 영향을 주는 공동체는 공교육 체제 내 개별 조직과, 학교 외 실천 공동체가 있었는데, 학교 외 실천공동체는 동교과에서 범교과로 확장이 되었으며 교사들은 학교 외 실천공동체의 영향을 더 받고 있었다. 교사들의 공동체의 분업과 규칙의 큰 틀은 변함이 없었고, 학교 외 실천공동체는 자율적인 역할 분담과 규칙이 기반이 되었다. 이런 연구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학습자 중심의 교수설계가 현장에 정착할 수 있도록 교사의 신념과 동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행정업무 경감, 학교 내 실천공동체의 활성화,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교수설계할 수 있는 물적, 인적 인프라 구축의 정책의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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