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43 - 97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주도학습 기반『플레잉스쿨(Playing School)』프로그램을 초등학생에게 적용했을 때 인지전략과 메타인지 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주도학습 기반 플레잉스쿨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인지전략 하위요인인 시연, 정교화, 조직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자기주도학습 기반 플레잉스쿨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메타인지전략의 하위요인인 계획, 점검, 조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자기주도학습 플레잉스쿨 프로그램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만족도는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서울 소재 H초등학교 5․6학년 181명이었다. 프로그램 시작과 종료시점에 자기주도학습능력 종합검사를 통해 학생들의 인지전략과 메타인지전략을 측정하고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아울러 프로그램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인지전략의 모든 하위요인인 시연, 정교화, 조직화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둘째, 메타인지전략의 모든 하위요인인 계획, 점검, 조절의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셋째, 학생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95%, 앞으로 이 프로그램을 계속 수강하고 싶다는 의견은 96%로 매우 긍정적이었다. 결론적으로, 플레잉스쿨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인지전략과 메타인지전략의 향상에 도움이 되었으며, 본 연구에서 활용한 학습전략과 프로그램 운영 전략은 특정 교과시간만이 아닌 여러 교과학습 시간에 통합되어 활용될 수 있다면 그 효과는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