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혜 전푸름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29 - 24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조절 학습전략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실행하고, 초등학생의 자기조절 학습전략 활용 능력이 향상되었는지와 그 성패 요인을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성공사례 기법을 기반으로 초등학교 3학년과 6학년 대상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 평가하였다. 프로그램 평가는 차이점수 분산분석을 통한 사전-사후 효과 측정, memory-work 3단계를 통한 성패 요인 탐색으로 이루어졌다. 양적 효과를 분석한 결과, 자기조절 학습전략 프로그램이 3학년에서만 통계적으로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질적 분석을 통하여 프로그램의 성패 요인을 초등학교 학급 단위에서 분류하여 학생 특성, 교육 설계, 조직 특성으로 구분하였다. 성패를 가르는 학생 특성 요인으로 학습 유형, 삶의 맥락이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교육 설계 요인에서는 학생 맞춤형 설계, 학습 시기및 시간, 학급 교육과정 운영의 주의점을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조직 특성 요인으로 학급 차원에서의 성취 경험 지원, 프로그램에 적극적인 교사, 긍정적 학급 분위기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급 단위에서 프로그램의 효과 측정과 성패 요인을 함께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있다. 자기조절 학습전략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전략의 훈련과 습득은 초등학교 고학년보다 저학년에서 효과적임을 양적 분석으로 알 수 있었다. 지도 교사와의 심층 면접을 질적 분석하여 성패 요인을바탕으로 교육적 개입에서 고려할 사항들을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 과정에서자기조절 학습전략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자기조절 학습전략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