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69 - 19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원장의 교직경험을 살펴보고 그러한 경험이 원장으로서의 삶에 어떠한 의미를 주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한 어린이집 원장이 20여 년간 써 온 개인적 저널을 주 자료로 사용하여 생애사적 접근을 하였다. 예비교사, 초임교사, 경력교사 시절로 나누어 각 경력 단계에서 독특하게 드러나는 경험을 기술하였다. 교사로서의 위치와 경력이 달라짐으로써 어린이집 원장의 유아교육관이나 주변사람들을 보는 시각, 그들과의 관계가 변화되었음을 찾아 냈다. 그러한 교직경험은 어린이집 원장에게 ‘좋은 유아교사’에 대한 의미의 재구축 과정이었으 며, 원장 역할에 대한 성찰적 과정이었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의 삶에서 이론적 지 식뿐만 아니라 현장경험을 통해 얻은 실천적 지식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