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윤란 문혁준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33 - 55 (23page)
DOI
10.32349/ECERR.2018.2.22.1.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경력교사가 지각한 유치원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의 교직전문성 인식, 조직몰입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교육청 관내 유치원 1급 정교사를 소지한 경력교사 20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차이검정과 상관분석 그리고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에 따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원장의 경력과 전공여부에 따른 결과에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21년 이상의 원장경력을 가진 집단이 가장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높게 나타났다. 원장의 전공여부에 따른 결과는 유아교육전공자가 비전공자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경력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 간에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고 직무만족도와 교직전문성 간에도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경력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 경력교사가 지각한 유치원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직전문성 인식, 조직몰입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경력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만족도에 가장 높은 설명력을 나타냈고, 다음으로 교직전문성 인식, 조직몰입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경력교사의 직무만족을 증진시킬 수 있는 환경적 지원체제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1796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