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93 - 21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교 체육 교육실습생이 수업에서 겪는 교수내용지식(PCK) 표상의 어려움을 기술하고 그 원인과 의미를 심층적으로 밝히는 데 목적이 있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질적 사례연구 방법이 사용되었다. 전형적 사례표집으로 2명의 체육 교육실습생을 연구 참여자로선정하고 집단 및 개별인터뷰, 교생일지, 문서자료, 참여관찰을 통해 자료 수집을 하였다. 수집한 자료의 분석은 유형적 분석과 상시적 비교분석을 병행하였으며 분석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N-VIVO2.0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체육 교육실습생들은 교과내용 지식의 부족,교수방법 적용의 혼란, 학생에 대한 이해부족, 학습환경 조성의 곤란으로 인하여 수업에서 교수내용지식을 표상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체육 교육실습생들이 겪는 교수내용지식 표상의어려움은 ‘실습생의 지식 변환 실패’, ‘대학 모의수업의 비현장성’, ‘실습 3주체의 상호교섭 부족’이 원인이었고 교사로 성장하기 위한 ‘통과의례’ 과정에서 겪는 ‘성장통’으로 그 의미를 해석할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