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현주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조수현 (고려대학교) 김지원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학교 한국심리학회지:학교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25 - 24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율성과 유능감의 인과관계를 알아보고, 부모 정서지지와 부모 학업지지가 청소년의 자율성과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종단연구(Korea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KELS) 패널 자료의 중2, 중3, 고2 세 시점의 총 5,459명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자귀회귀교차지연 모형(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ing)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자율성과 유능감은 상호 인과적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간이 흐름에 따라 부모의 학업지지는 청소년의 유능감에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자율성에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부모의 정서지지는 자율성에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유능감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대하여 청소년 학업과 관련한 유능감과 자율성을 증진시키는 데 있어,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실제적 함의를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