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45 - 16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PBL이 과학 교과에 적합한 전략임에도 불구하고 정해진 교육 과정이나 수업 시수 등의 문제 때문에 교육 현장에서 크게 활성화되고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PBL을 중등학교에서 적 용해 보고자 방과 후 수업 시간을 활용하여 자발적인 참여 의사를 밝힌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 들을 대상으로 PBL 과학 실험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해 보았다. 기존의 실험수업과 차별화하여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정보를 탐색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하는 PBL 방식을 적용하여 학생들이 자발적, 주도적으로 참여하도록 하였으며 시간적, 공간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온라인을 활용하였다. PBL 실험수업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이나 과학적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창의적 사고력 검사지와 과학적 태도 검사지를 이용하여 사 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문제 해결 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진 조별 토론 내용을 분석하여 학습자의 활동 특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 과 같다. 창의성은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의 3개 영역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p<.01), 토론 내용의 분석 결과 학생들은 문제 해결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창의성 신 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사고 기능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수업 후 과학적 태 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으며(p<.05), 특히, 하위 영역인 개방성, 끈기성, 창의 성의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학생들의 PBL 수업에 대한 자기평가에 의하면 학생들은 낯선 수업 방식에 점차 익숙해지면서 자기 주도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