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창의성 사고는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이기에 이를 교육현장에서 활용하여 교수방법과 내용을 개발하여야 함은 21세기 창의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현장에서 지향해야할 당위성을 제공한다. 지금까지 창작무용은 창의성을 발달시키는 체육활동으로 수행되어져 왔다. 하지만 창의적인 활동으로 학교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개발이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수평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는 드 보노의 창의적사고법을 창작무용수업에 적용함으로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업으로서 창작무용의 현장에서의 적용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충남소재 S여자고등학교를 연구필드로 연구보조자이자 교수자P가 10주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성장저널, 인터뷰내용을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참여자 9명은 본 연구설계에 따라 조별 활동으로 수업을 진행하여 자신이 경험하고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성찰저널을 작성하였다. 이중 성장일지 중도포기자 2명의 연구자료를 제외하고 7명의 성장일지와 면담내용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들은 본 연구의 창작무용을 경험하면서 팀활동에 대한 효과적 학습이 이루어졌다. 둘째, ‘새로움’ ‘창의적’ ‘재미’ ‘문제해결’ ‘대인관계’ ‘성공’등 향상된 요소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셋째, 창작무용경험을 통해 타영역(타교과) 활동에도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는 전이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