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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51 - 28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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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표적 전통춤의 하나라 할 수 있는 민살풀이춤 연구이다. 즉 살풀이춤의 원류이자, 호남지역 남원과 소화권번에서 발전시킨 조갑녀와 장금도 민살풀이춤을 역학(易學)적으로 분석하였다. 우선 동편제, 서편제에 깃든 특징을 조갑녀․장금도의 민살풀이춤에 부합시켜 각각의 대표적 움직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에 따라 조갑녀․장금도 민살풀이춤에 나타난 상징과 이미지를 동양사상가 맹자와 장자의 사상으로 연관지어 보고, 결론적으로 조갑녀․장금도 민살풀이춤의 움직임과 상징을 통해서 역학의 관점으로 본 민살풀이춤을 분석하였다. 역학분석을 한 결과, 조갑녀 민살풀이춤 구성은 칠간산(간괘), 사진뢰(진괘), 팔곤지(곤괘), 일건천(건괘)의 괘와 산(山)을 상징한다. 장금도 민살풀이춤 구성은 육감수(감괘), 오손풍(손괘), 삼리화(이괘)의 괘와 물(水)을 상징한다. 조갑녀와 장금도의 민살풀이춤 대표적 움직임에 깃든 곡선과 여백의 미, 무심성, 몸체 특성 등의 전통춤의 본질을 파악하았다. 이에 따라 조갑녀와 장금도 민살풀이춤에 내재된 전통춤의 철학을 동양사상과 부합시켜 인문주의적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나아가 주역에 내포된 조갑녀․장금도 민살풀이춤의 의미들을 기호화함으로써 역학의 관점에서 민살풀이춤을 기록화하였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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