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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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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한국어 교육 한국어 교육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55 - 28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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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주류 제2언어습득 연구에서 상호작용적 오류 교정의 효율성과 효과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한국어 교육에서는 실제 교실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오류 교정 유형과 학습 효과의 연관 관계 연구가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에서 암시적인 상호작용적 오류 교정의 효과를 조사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현저하게 많은 오류를 보이는 조사 사용에 있어서 이론적으로 의미 중심 · 학습자 중심의 교수 흐름을 해치지 않는 동시에, 학습자들의 자기 수정을 유도할 수 있다고 하는 암시적 피드백인 프롬프트(prompts)의 실제 효과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는 47명의 미국 대학의 초보 한국어 학습자가 참여하였다. 학습자들은 15주간의 의사소통 중심 학습 기간 동안 목표 조사 사용에 있어서의 매 오류 발생 시 교사의 프롬프트를 통한 오류 교정을 받았다. 연구자는 학습 기간 중 4주 간격으로 행해진 두 차례의 구두 시험을 통한 개별 학습자와 교사의 일대일 대화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의 목표 언어 습득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효과적인 조사 학습을 위해서는 올바른 목표 언어 사용이 내재화되기까지 반복적이고 집중적인 오류 교정뿐만 아니라 메타 언어적 설명이 동반된 명시적 오류 교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럿거스 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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