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한국어 교육 한국어 교육 제27권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9 - 9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정희⋅미키 타카시. 2016. 재미동포 아동의 이중 언어 교육에 대한 학부모 태도 연구. 한국어교육 제27권 영문호: 79-97. 이 연구에서는 미국 내 이중 언어 교육에 대한 한국 부모들의 태도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즉 계승으로서의 한국어와 영어를 함께 습득하는 것에 대한 부모들의 어떠한 태도가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본 것이다.이 결과 ‘중요성’과 ‘실용성’이 부모의 이중 언어 교육에 대한 태도를 구성하는 주요 요인으로 나타났다. t-검정에서 이중 언어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평균값은 동부와 서부 거주 부모들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용성’은 서부에 거주하는 부모들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자녀의 이중 언어 교육에 대한 부모의 태도가 거주 지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하며 ‘실용성’은 명백히 지역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부모들이 성공적으로 이중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을 더 많이 접하는 것이 이중 언어 교육의 실용성에 대해 보다 긍정적 태도를 갖게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