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서연 (앤트워프대학교) 박용화 (인하대학교) 장월화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266 - 276 (11page)
DOI
10.7470/jkst.2019.37.3.26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90년 이후부터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항공수요는 여타 지역보다 매우 높은 성장률을 보였는데, 그 주된 이유는 저비용항공사(LCC)들의 역할을 꼽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이 지역의 대표적인 공항인 인천국제공항을 대상으로 하여 허브공항의 네트워크 구조에 LCC가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LCC가 과연 공항수익에 기여하는지와 공항운영측면에서 LCC의 항공기 운항회수의 증가로 인한 허브공항 운영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코자 하였다. 인천국제공항은 네트워크 구조로 볼 때 2010년 이후로 LCC들의 절대적인 기여로 인해 네트워크 길이 및 밀집도가 증가되어 온 것으로 밝혀졌다. 이로 인해 인천국제공항을 이용하는 여객수는 매년 높은 증가율을 보였으며, 항공기 운항회수도 동반하여 증가해 왔다. 인천국제공항은 네트워크 구조상 단·중·장거리 노선이 균형 있게 발달되어 왔다고 평가할 수 있겠으나, 최근 LCC들에 의한 중·단거리 노선에서의 급격한 운항회수 증가로 인해 공항 에어사이드(airside)의 혼잡 및 지연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공항수익 측면에서도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항공기 운항이 대부분인 LCC들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착륙료 수익에서는 기여도가 낮게 평가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고찰
연구 방법론
자료 적용 및 분석결과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