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한종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27 - 44 (18page)
DOI
10.22327/kei.2019.37.3.0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에게 부정적 피드백을 제공한 후 평가자의 태도에 발생하는 변화를 학습자의 역량에 대한 인식, 학습자에 대한 호감, 학습자에게 도움을 제공할 의사의 측면에서 살펴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가설을 검토했다. 첫째, 부정적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수행한 과제의 미흡한 측면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여야 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역량에 대한 평가자의 인식이 부정적으로 편향될 것이다. 둘째, 이러한 인지적 변화에 수반하여 학습자에 대한 호감이 감소할 것이다. 셋째, 호감이 감소하면 도움제공 의사도 함께 감소할 것이다. 참여자들은 무작위로 부정적 피드백 집단과 중립적 피드백 집단에 배정되었으며 대학원생 상담자가 진행하는 면담의 영상을 시청했다. 평가자의 태도 측정은 피드백 작성없이 영상의 전반부를 시청한 후, 그리고 피드백을 작성하며 영상의 후반부를 시청한 후에 진행되었다. 그 결과, 부정적 피드백 집단에서는 피드백을 작성한 후 평가자의 태도와 관련된 세 가지 지표의 점수가 모두 유의미하게 감소하였으나 중립적 피드백 집단의 점수에는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