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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은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82집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275 - 309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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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교재에서 제시하고 있는 ‘A-(으)ㄴ가요?’와 ‘V-나요?’의 문법 정보가 실생활에서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요즘은 영상 매체와 인터넷의 발달로 한국어 학습자는 교육 기관이 아닌 예능 프로그램과 1인 미디어의 정보, 인터넷 글 등과 같은 여러 경로를 통해 다양하게 한국어를 습득하게 되는데, 한국어 교재의 문법 정보가 실제 사용 실태와 다르다면 학습자는 혼란스러워 할 수 있고, 나아가 교재에 대한 불신도 가질 수 있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 교육자에게는 교재에서 제시한 문법 정보 외에 재량껏 실제적인 정보도 가르쳐야 하는 불편함이 생길 수 있다. 이에 ‘-(으)ㄴ가요?’와 ‘-나요?’의 실제 사용 실태를 조사하여 한국어 교재의 문법 정보와 얼마나 다른지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 내용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를 논하고자 한다.
‘-(으)ㄴ가요?’와 ‘-나요?’는 의문형 종결어미이므로 질문하는 상황이 우선적으로 전제되어야 하고 ‘-아/어요?’와 달리 친분이 없는 대상에게 공손하게 말하는 조건이 필요한데 이를 가장 잘 보여 주는 환경이 바로 인터넷 질문 · 답변 게시판이다. 그리하여 한국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포털사이트 ‘다음(Daum)’과 ‘네이버(Naver)’의 질문 · 답변 게시판을 대상으로 초급 수준의 형용사와 결합하는 ‘-(으)ㄴ가요?’와 ‘-나요?’의 결합 빈도수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급 수준의 형용사 139개 중 33%에 해당하는 46개의 형용사가 ‘-나요?’와 더 많이 결합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형태적으로 형용사 어간의 받침이 ‘ㅂ, ㅈ, ㅎ’일 경우와 겹받침일 경우 ‘-나요?’와의 결합수가 더 높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한국어 교재의 ‘A-(으)ㄴ가요?’ 정보와 다른 결과로, 한국어 교재에 ‘있다’와 ‘없다’뿐만 아니라 몇몇 형용사도 ‘-나요?’와 결합한다는 실제적 정보를 반영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해 준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선행 연구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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