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어머니의 양육특성과 학교준비도 간의 관계에서 유아의 스마트미디어 사용시간의 매개효과 검증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희 (서정대학교) 이정미 (수원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35 - 160 (26page)
DOI
10.21183/kjcm.2019.09.18.3.1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아동패널 6차와 7차 자료를 활용하여 어머니의 양육특성(온정적 양육행동, 통제적 양육행동, 양육스트레스, 모-자 상호작용)과 학교준비도 간의 관계에서 스마트미디어 사용시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만 4세 유아는 하루 평균 1.54(sd=.90) 시간 스마트미디어를 사용하며, 연구대상 중 54.6%는 1시간 30분 이상 스마트미디어를 사용하였다. 둘째, 유아의 스마트미디어 사용집단에 따라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 모-자 상호작용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4세의 스마트미디어 권장 사용시간에 따라 만 5세 학습준비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어머니 양육특성(6차)과 학교 준비도와(7차)의 관계에서 스마트미디어 사용시간(6차)은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어머니의 양육특성이 스마트미디어 사용량을 증/감소시키며 이를 통해 학교 준비도에 긍정/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유아기 긍정적인 발달을 위해서는 부모가 긍정적인 양육 특성을 실천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이 요구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