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조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제6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7 - 65 (29page)
DOI
10.17854/ffyc.2020.01.61.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GRT 자아발견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진로성숙도 향상에 미치는 효과성을 검증하고 청소년들에게 적성을 고려한 진로교육의 기본방향을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진행은 부산시에 소재한 청소년 회복센터 2개소에서 청소년을 각각 15명씩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고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CGRT 자아발견 프로그램을 진행한 후, 두 집단 간 사전-사후 진로성숙도 비교를 통해 프로그램 효과성을 확인하였다. 측정도구는 진로성숙도와 5개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된 CMI(Career Maturity Inventory)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8.0을 사용하여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분석하였고 프로그램이 실험집단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는 독립표본 t-검증을,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사전-사후 분석은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CGRT 자아발견 프로그램은 진로성숙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성격적 특성에 맞는 진로교육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05-000270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