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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명근 (동아대학교) 문준호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1권 제3호 (통권 제80권)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256 - 270 (15page)
DOI
10.31667/jhts.2019.9.80.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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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커피 전문점의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탐구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대상으로, 본 연구는 스타벅스를 선정하였는데 이는 스타벅스가 커피서비스 전문점에서 대표적인 사업 모델로 인식되어지는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종속 변수는 재구매 의도이다. 재구매 의도에 대한 설명 변수로 본 연구는 네 가지 변수를 선택하였으며 이는 직원 태도, 접근성, 혼잡도, 브랜드 사랑을 포함하고 있다.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Amazon Mechanical Turk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370부의 데이터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데이터 수집의 주된 도구는 설문을 이용하였다. 데이터 분석을 위하여 본 연구는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는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또한 본 연구는 확인적 요인 분석, 신뢰도 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이는 설문 문항의 타당성 및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다음으로 본 연구는 구조방정식 모형의 경로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이는 제시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함이다. 결과를 살펴보면 직원의 태도는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반면 브랜드 사랑과 접근성은 재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혼잡도는 재구매 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분석결과에 따라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들의 재구매 의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브랜드 관리, 혼잡도 및 접근성에 대한 요인들을 향상시키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도출
Ⅲ. 연구 설계
Ⅳ. 실증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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