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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정윤 (서울대학교) 이성혜 (KAIST)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51 - 6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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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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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 환경에서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특성에 따른 온라인 학습 유형을 파악하고 각 유형의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보다 전략적인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K대학의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K-12 학생 809명의 온라인 학습 로그 데이터로부터 자기조절학습 특성 변인을 추출한 후, 계층적 군집 분석 기법(hierarchical cluster analysis)을 활용하여 자기조절학습 특성에 따른 학습자 군집 도출 및 군집 유형에 따른 온라인 학습 특성과 학습 결과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 학습자들의 자기조절학습 유형은 "고수준 자기조절학습형(군집 1)", "중수준 자기조절학습형(군집 2)", 그리고 "저수준 자기조절학습형(군집 3)"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자기조절학습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수준은 "고수준 자기조절학습형(군집 1)"이 가장 높고, "저수준 자기조절학습형(군집 3)"이 가장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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