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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미정 (한국해양대학교) 이수열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해양대학교 국제해양문제연구소 해항도시문화교섭학 해항도시문화교섭학 제21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243 - 282 (40page)
DOI
10.35158/cisspc.2019.10.2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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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식민지 지배와 전쟁으로 말미암아 피폐화 된 이후 ‘한강의 기적’이라 불리는 놀라운 경제성장력을 달성했다. 이 논문은 ‘수출역군’으로 명명되지만 잘 알려지지는 않은, 그리고 원양으로 나갔던 선원에 관한 것이다. 세 명의 구술사에 기반하여 1970-90년대 한국 선원들의 대양의 항해는 글로벌 교역에 참가한 화물 운송자로서 역할을 수행한 것임을 밝혔다. 특히 원양의 항해는 여러 국가의 경계를 넘게되므로 다국가적, 국제적인 교역망 속에서 이뤄지는 사회적 행위이다. 그러나 그동안 한국 선원에 대한 연구들은 선박 중심의 관점이 강했고 선원의 역할과 활동에 대해서는 미진하였다.
이 글은 선원 중심의 접근이 중요함을 논증하고자 하였다. 그 예로써 해외로 나가 글로벌 무역에 종사한 한국 선원들의 대양 항해로부터 얻어진 경제적 성과가 국내 경제의 초석이 되었음을 주장하였고, 이를 해운종자론이라고 하였다. 또한 이들은 국내 산업 육성을 위한 원료의 수송과 상품의 해외 운송을 담당한 국내 산업인력이었던 것만이 아니라 글로벌 경제의 운항자로서 참여하고 있었다. 구술자들은 석탄과 철광석, 황, 모래, 목재 외 다양한 화물들을 전지구를 횡단하였고 그로 말미암아 형성된 글로벌 항해 네트워크의 구체적 실태를 보여주었다. 이들은 세계적 해운사의 고용된 노동자로서 일을 하였고 한국에서 숙련된 인력으로 해외 송출되었다. 그들 자신이 글로벌 경제의 운행에 운항자로서 수출된 인력이었던 것이다. 동시에 이들은 세계의 대양을 가로지른 글로벌 항해자들이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선원 연구의 초점
Ⅲ. 섬에서 대양으로 : 원양 항해 실습
Ⅳ. 해운 종자론과 인력송출 방식
Ⅴ. 글로벌 항해 네트워크
Ⅵ.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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