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예지 (이화여자대학교) 김진영 (뉴욕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57 - 17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인을 위한 한국 최초의 유치원으로서 유아교육의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해 온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이화유치원에서 발행한 역사적 음악교재인 『유희창가집』과 『노래동산』을 분석,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구체적으로는 두 가지 음악교재의 전체적인 구성과 내용은 어떠한지 알아보고 수록곡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유희창가집』과 『노래동산』 모두 단순히 노래 소개를 목적으로 하는 교재가 아닌 유아음악교육을 위한 유아교육서로서 편찬되었다. 이와 함께 교사용 지도서로서 음악을 통해 유아의 전인발달을 돕기 위한 음악교육의 원리와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또한 두 권이 각각의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으나 아동중심, 생활중심, 놀이중심의 교육원리를 강조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발전에 기여한 역사적 자료의 발굴 및 탐구를 소재로 하는 연구와 향후 유아음악교육 자료 개발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유희창가집』의 구성과 내용 및 수록곡의 특징
III. 『노래동산』의 구성과 내용 및 수록곡의 특징
I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37-001280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