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애령 (상명대학교) 김종희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27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343 - 36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9년 7월 19일 발표된 ‘2019 개정 누리과정’은 국정과제인 ‘학생중심 교육과 정 개편’의 일환으로 유아・놀이중심의 미래 핵심역량 교육과정을 지향한다. 이에 따라 2020년 3월부터 시행될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누리과정 영역별 교육내용 및 방법에 대한 검토가 요청된다. 특히 신체운동・건강 영역은 누리과정의 5가지 영역 중 하나로 포함되어 있으며, 유아기의 신체표현활동은 신체적, 인지적, 정의적 영역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무용분야에서 국가수준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프로그램을 제안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이에 이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 및 선행연구에 나타난 프로그램 내용분석을 토대로 무용소양 함양을 위한 유아・놀이중심 무용교육 프로그램의 개념틀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천, 무용강사의 전문성 확보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연구방법
3. 2019 개정 누리과정
4. 유아・무용교육 프로그램 분석결과
5. 유아・놀이중심 무용교육 프로그램의 개념틀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