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형숙 (서원대학교) 이용직 (극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5호(통권 제63집)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877 - 910 (34page)
DOI
10.33645/cnc.2019.10.41.5.8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 영어과 교육과정의 고등학교급에서 적용되는 과목 중 「진로 영어」 과목은 ‘진로’라는 내용이 영어 교과 속으로 융합되어 들어온 과목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2019학년부터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적용되는 「진로 영어」 과목의 교과서 내용을 내용중심 영어교육이라는 이론적 틀 속에서 진로교육과 영어과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각각 분석하여 현장 교사와 교재 연구자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해당되는 2종의 교과서를 대상으로 각 단원별 하위활동을 대상으로 영어과 교육과정의 소재별 분석 및 일반고등학교 진로교육 세부목표별로 분석하였다. 영어과 교육과정 소재별 분석 결과 2종의 교과서 모두 진로 관련 내용을 소재로 다루고 있었으며 자기관리 역량(41.6%)을 가장 많이 반영한 반면, 지식 정보처리 역량(7.1%)을 가장 적게 반영하였다. 진로교육 세부목표별 분석 결과 2종의 교과서는 진로교육의 4개 대영역을 모두 반영하고 있으나,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영역,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 영역, 진로 디자인과 준비 영역에 비하여 진로탐색 영역을 현저히 적게 반영하고 있었다. 연구진은 「진로 영어」를 가르칠 영어과 교사를 위한 진로교육 가이드북 및 연수를 제공하여 진로탐색 영역의 교실활동에 도움을 주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진로 영어」 과목을 통해 학습자가 진로교육과 더불어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